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오키나와 미 군정

by 소시민스토리 2024. 4. 17.
반응형

오키나와 미 군정 

철의 폭풍과 함께 개시된 오키나와 상륙작전은 자살공격까지 하는 일본군의 거센 저항으로 미군 최대 사상자가 발생했다. 그리고 더 많은 수의 민간인이 사망했고 3개월 후에 혈전은 끝났다.

1945년 6월 오키나와 점령 후 본격적인 미 군정이 실시된다. 

군정은 전투 후 점령지역을 군이 다스리는 것이다. 전투 중에는 민간인 (피난민)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미국은 과거 군정에 대한 관심이 적었다. 2차 대전기간 군정 교리를 만들고 전문 요원을 양성하는 등 체계적인 군정 준비를 한다.

 

이미 괌, 사이판에서 미 군정을 실시하고 있었다. 오키나와 전투 전부터 민간인 40만 명이 살고 있어 군정 준비를 철저히 했다. 태평양 전쟁 최초 심리전을 위한 대규모 전단지를 살포했다. 

오키나와 조선인 대상 한글 신문에  "이제 곧 연합군이 조선을 해방시킨다"라는 문구가 들어있다. 조선인 대상 전단은 내부 분열을 조장하고 미군에 협조를 요청한 것이다. 

 

미 육군 제10군 예하에 군정 조직을 편성한다. 180여 명의 민사 장교를 포함한 군정 요원을 배치한다. 군정요원은 전방 전투 부대 배치되어 민간인 사전 정찰을 하면서 심리전을 수행하고 주민 귀순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부대다. 

전선 후방에서 피난민 통제 및 이동을 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대가 있다. 대대마다 배치된 군정 장교가 담당한다. 피난민을 전선 후방에 집결시켰다가 임시수용서로 옮겼다가 피난민 수용소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피난민 수용소(캠프)를 관리하는 부대가 있다.  군정지역에 대한 보급 관리를 하는 부대가 있다. 

전쟁 중에는 피난민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미군 상륙당시 일본군은 북오키나와에 민간인을 소개(대피)시켰다. 전투 초기 북부로 이동한 피난민과 점점 늘어나는 점령지역 주민 관리를 위해 새로운 수용소가 만들어진다. 그러면서 군정 지역은 점점 넓어진다. 전쟁 후기에는 12개 피난민 수용소가 개설된다.

피난민의 위생관리와 의료지원, 의식주를 해결해 준다. 4월 말 군정 치하 민간인은 13만여 명이 된다. 

 

6월 초가 되면 군정 치하 민간인 14만 5천여 명이 된다. 오키나와 전투가 끝날 즈음에는 군정 치하 민간인 19만 7천여 명이 된다. 오키나와 군정은 나름 성공적이었다. 

군정이 성공한 이유는 저항 가능한 15~45세 성인 남성은 일본군에 징집되었고 남은 인원은 대부분은 어린이, 노약자, 여성이었기 때문이다. 

피난민을 먹여 살리려면 음식이 충분해야 했다. 미군은 전투식량을 충분히 준비했다. 전투 식량이 아닌 다른 먹거리, 식자재가 풍족했다. 수용소 내에서 농사를 지어 자급자족할 수 있었다. 미군의 엄청난 물량지원으로 미 군정은 원활하게 운영되었다.

 

미 군정의 문제점은 통역 요원들이 부족해서 통제가 쉽지 않았다. 75명의 통역관이 12개의 수용소에 배치되었고 1개 수용소당 통역관은 6명 정도로 수용인원 약 1~2만 명을 통제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미 군정이 있는 지역에 통역정치가 생긴다. 중간에서 양측의 의견을 전달하는 통역관들은 통치자와 직접 접하면서 의견을 조정, 통제하는 권한이 생긴다. 통역하는 사람들의 권한이 세지면서 주요 보직을 임명할 때 통역관의 추천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조선인은 회유대상이며 조선 내 사정을 파악할 수 있는 대상이 된다.

조선의 정보들을 취합하여 나중에 조선 미 군정을 할 때 중요한 정보로 사용했다. 

 

괌, 사이판, 오키나와 등 지역마다 군정(군사정부) 운영 방식이 달랐다.

전투 중의 심리전과는 달리 민간인 통치를 위한 전문가가 필요했다. 1942~1944년 미국 내 대학에 군정 요원 훈련기관을 설립한다. 군정에 필요한 정치, 심리 분야 교육과 함께 실제 운영에 필요한 위생, 법률, 언어 등을 분야별로 1년 이상 교육을 받는다. 미군 점령지역에 여러 조건을 고려해 군정 장교를 배치했다. 군정 장교의 조선 배치는 고려하지 않았다. 일본의 군정 요원 중 일부가 조선으로 배치됐다.

미군이 점령을 하고 장기간 미군정을 실시할 계획을 가진 지역은 군사기지로 활용한다. 일본에 돌려주거나 독립시킬 지역으로 생각하지 않는 지역들, 괌, 사이판, 오키나와가 포함되었고 장기간의 군정에 앞서 다양한 여건을 고려한다. 오키나와, 괌, 사이판은 면적이 작아 군정 통치가 수월했다.

 

조선은 하나의 국가이다. 조선에 미군정을 세운다는 것은 한 국가의 정부를 세우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1943년 11월 22~26일 카이로회담 당시 조선의 독립을 보장했다. 따라서 조선에서의 미 군정은 장기간 통치하려고 하지 않았다. 

조선의 군정은 신탁통치국들과의 공동 협정에 따라 실행 가능한 빨리 종료하려고 했다. 목적은 미 군정을 빨리 끝내고 나가는 데 있었다. 19세기말 동아시아 정세는 불안정했다. 한반도는 여러 열강들(중국, 러시아, 일본)의 세력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는 동북아 정세도 안정적이었지만 일본이 일방적으로 조선에 대한 통제권을 갖기 시작한 시점부터 1894~1895년 청일전쟁, 1904~1905년 러일전쟁, 1931년 만주사변, 1941년 태평양전쟁까지 일어났다.

 

미국의 입장에서는 조선은 독립은 필요하지만 특정 국가의 완전한 통제는 위험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신탁통치 결정의 기본적인 배경이 된다.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미군정은 끝난다. 일본, 중국, 러시아, 중 한 나라가 한반도 전체를 통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에 신경을 쓴다. 1947년 UN 상정을 통해 조선의 독립을 협의한 이유이기도 하다. 

 

오키나와, 괌, 사이판은 다르다. 미국이 군사기지 유지를 위해 다른 세력이 개입이 없어야 했다. 미군은 오키나와 단독 점령으로 군정을 실시하고 군사기지를 유지해야만 태평양에서의 이권을 지킬 수 있다고 판단한다.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서 군정의 성격과 기간은 달라진다. 

미군은 일본 본토에 대한 군정도 실시했지만 장기간은 고려하지 않았다. 일본 본토 규모는 크기 때문에 장기간의 군정이 불가능했다. 

 

1972년 미국의 오키나와 반환

오키나와는 군사적 이점이 많았다. 미국에게 오키나와는 태평양전쟁의 전리품이었다. 괌, 사이판은 본래 일본 영토가 아니었다. 1차 대전 승전국 일본이 독일 점령지였던 사이판을 조차(租借) 한 것이다.

※조차 (租借) 는 다른 나라의 영토를 빌려 통치하는 것

태평양전쟁 이전 오키나와는 이미 일본에 합병되었고 미군이 들어갈 때 일본땅이라고 들어갔으니 미국 입장에서는 전략적으로 중요하면서 일본을 견제할 수 있는 위치라고 판단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미국의 정치 상황은 바뀐다. 피난민 수용소를 세워 약 19만 명의 민간인을 관리한 미군은 비용이 엄청나게 들었다. 1960~1970년대 초 미국에 경제적 위기가 닥쳤다. 베트남 전쟁을 거치며 재정난에 빠진다. 오키나와 군정을 유지하는 것과 반환 후 군사기지만 유지하는 것을 두고 고민을 한다. 

미 37대 대통령 리처드 닉슨은 1969년 7월 괌 독트린(닉슨 독트린)을 발표하면서 미군의 해외 재정을 최대한 줄이는 것을 염두에 두었다. 그중에 하나는 해외에 있는 미군수를 조정하는 것이다. 1969년 7월 베트남 주둔 미군의 점진적 철수를 시작한다. 1971년 3월 주한 미군 1개 사단(오키나와에 참전했던 미 육군 제7사단) 2만 명이 철수한다. 처음으로 자주국방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1970년 8월 6일 국방과학연구소(ADD) 설립으로 국방산업을 시작한다. 

 

미국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오키나와를 반환하면서 반환 조건은 오키나와 내 미군기지를 유지하는 것이다.

오키나와 반환 당시 주민들 반응은 초반에는 독립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1950년대 중반 이후 독립보다 일본으로의 복귀 의견이 우세해진다. 

1970년 8월 6일 미-일 정상회담(일본 총리 사토 에이사쿠, 미 37대 대통령 리처드 닉슨)을 통해 오키나와 반환 합의를 한다. 사토-닉슨 회담에서 한반도 유사시에 일본을 미군의 작전기지로 사용하게 할 것인가, 일본 자위대가 한국에 개입할 것인가를 두고 논의가 이루어진다. 사토-닉슨 회담의 비밀 합의사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미군은 오키나와 일본 반환 후 주한미군을 감축하는 것을 고려했고 닉슨은 주한미군의 완전 철수도 고려하고 있었다. 그러면 한반도 유사시 주일미군이 한국으로 파견되어야 한다. 그럴때 일본 자위대를 파견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려도 논의되었다. 한국 정부는 오키나와 반환을 잘못 해석했다. 미군이 오키나와에서 완전 철수하는 줄 알고 제주도로 오라고 제안했다. 2005년 8월 외교통상부에서 공개한 한미 회담 내용에서 밝혀졌다.

 

오키나와 사람들은 왜 독립을 원하지 않았을까?

1879~1945년까지 일본이 오키나와에 시행한 동화정책이 효과가 있었다. 전투에 동원된 민간인 중 강제 동원된 사람도 있지만 자발적으로 일본에 동화돼서 입대한 사람도 있었다. 주민들이 대피한 오키나와 동굴에서 발생한 끔찍한 집단자살에는 미군에게 잡히면 끔찍한 고통을 받을 것이라는 일본의 주입으로 인해서 미군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원인이다.

일본이 80년간 시행한 동화정책이 효과가 있었으며 16세기부터 일본 사쓰마번이 류큐왕국에 끼친 영향력 등으로 인해 독립보다 일본으로의 편입을 선택한 요인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