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걸프 전쟁 전 이라크 쿠웨이트 침공

by 소시민스토리 2024. 5. 16.
반응형

걸프 전쟁 전 이라크 쿠웨이트 침공 

1990년 8월 2일 이라크 후세인은 쿠웨이트를 침공한다. 쿠웨이트 군대의 취약성을 이미 간파하고 있었던 이라크군은 복잡한 공격계획을 세우지 않고 밀어붙인다. 8월 2일 새벽 1시 병력 10만 명과 전차 350여 대로 국경을 돌파해서 밀고 간다. 동시에 사단급 특수부대가 투입되어 주요 요충지 시설 장악을 계획한다.

이라크군 전차 350여 대 중 전투 준비를 완벽히 마친 전차는 24대 뿐이었다. 아무런 저항 없이 쿠웨이트시티까지 진격한다. 쿠웨이트군은 전혀 아무런 대비가 없었다. 

새벽 1시 30분 이라크군 제16특전여단 특수부대가 투입되어 쿠웨이트시티를 공격한다. 그러자 1시간 뒤 자베르 국왕을 포함한 주요 각료들이 사우디아라비아로 도망을 간다. 

 

걸프 전쟁 전 이란-이라크 전쟁

 

걸프 전쟁 전 이란-이라크 전쟁

걸프 전쟁 전 이란-이라크 전쟁 강대국들이 마음대로 자로 그어 논 국경선은 냉전시대가 도래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걸프 전쟁 전 중동 갈등의 역사 걸프 전쟁 전 중동 갈등의 역사

bringbacon.tistory.com

 

쿠웨이트 육군 병력은 약 6개 여단 16,000명이었고 쿠웨이트 공군 80%는 이라크가 침공하자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을 대피했다. 쿠웨이트 참모총장은 반격 명령을 내린다. 출동 준비 완료 시각은 새벽 5시였다. 쿠웨이트군은 체계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다. 이라크군과 쿠웨이트군의 전투가 발생한다.

 

 

쿠웨이트군은 빼앗긴 에미르 왕궁 탈환을 위해 이라크군과 싸우지만 왕궁 탈환은 실패한다. 공군도 별다른 공격을 하지 못했고 해군은 무용지물이었다. 1990년 8월 2일 오후 7시 쿠웨이트시티는 점령당했다. 이라크 기갑사단은 쿠웨이트 전 지역을 점령하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국경까지 진격한다. 이라크군은 단 하루 만에 쿠웨이트 대부분 지역을 점령한다. 쿠웨이트는 방어할 만한 지역, 지형이 부족했다. 

 

쿠웨이트에는 외국인 비율이 절반 이상이었다. 외국인들이 서방 국가가 개입을 막는 인간 방패역할을 하게 된다. 억류된 서방인 일부는 주요 원전 주변으로 이동시킨다. 1990년 8월 10일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 일주일 후 아랍연맹이 이집트 카이로에 모여 이라크 규탄 및 군대 파병 논의를 한다. 

 

이란-이라크 전쟁 당시 물자를 지원한 이집트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온 이라크였다. 이라크군의 쿠웨이트 철수 결의에 아랍연맹 21개국 중 12개국이 찬성했다. 이집트는 가장 먼저 군대파병을 주장한다. 국제 사회는 물론 아랍 내에서도 이라크는 고립되었고 서유럽국가들이 이라크를 규탄하기 시작한다. 일본, 한국 등 아시아 국가들도 쿠웨이트 침공을 비난했다. 

이라크 쿠웨이트 침공은 중동에 이해관계를 가진 영국, 프랑스도 개입된 문제였다. 미국은 UN 결의안을 통한 전쟁 개입을 결정한다. 

 

미국 사막의 방패작전

미국은 사우디아라비아 방어작전을 실시한다. 이라크의 침공 소식을 듣자마자 당시 미국 대통령 조지 H.W, 부시는 후세인을 비난하면서 1990년 8월 2일~4일 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한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지켜야된다는 것에 이견이 없었지만 쿠웨이트에 들어온 이라크군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방어하기 위해 미국 군대가 파병돼야 한다. 당시 사우디 국왕 파드 알사우드는 자국 영토에 미국 군대를 수용하는 것에 망설임이 있었다. 사우디는 잘 살고 부유하고 넓은 영토로 공격받기 쉬웠지만 인구는 적었다. 그래서 강력한 보호국이 필요해서 미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공개적으로 밝히기는 꺼렸다. 메카의 수호자이면서 아랍의 맹주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모습을 보여줘야 하므로 미국의 보호는 암묵적으로 조용히 실행되어야 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미국의 제안을 승인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아랍국가들의 침공 비난과 미국의 계속된 설득으로 8월 5일 미 국방장관 딕 체니와 미 중부사령부 총사령관 슈워츠코프가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을 만나 설득한다. 

국왕은 미군 주둔을 허용하고 지원을 약속하면서 '사막의 방패작전'이 시작된다. 

 

1990년 8월 8일 제82공수사단 제2여단 약 2,300명이 31시간 만에 사우디아라비아에 도착한다. 

사우디아라비아 방어를 위한 사막의 방패 작전이 개시된다. 2,300명은 적은 병력이지만 미군 파병이 갖는 상정적 의미는 컸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지키겠다는 의지 표명이었다. 미 중부사령부 총사령관 노먼 슈워츠코프는 병력 증원 전까지 이라크군을 기만하려고 한다. 미군의 병력 증원 모습을 과장해서 보도한다. 사막의 방패 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10월 말까지 20만 병력을 이동한다. 이라크군이 침공하기 전 대규모 병력을 보내야 한다. 베트남 전쟁 이후 최대 규모의 군사 전개였다. 

 

8월부터 시작해서 5개월 간 지속된 사막의 방패 작전을 소재로 한 영화 2006년 <자헤드>가 개봉된다. 

사우디아라비아로 파병된 미 해병대의 훈련과정과 사막에서의 생활을 묘사했다. 

훈련도중 총상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고 혹독한 훈련을 마친 후 각오를 다지고 사우디아라비아에 도착했는데 사막에서 5개월을 지내면서 많은 갈등들이 표출된다. 개입을 빨리 결정을 했지만 이후의 작전을 세우지 못한 채였다. 개입을 결정한 지휘부와 파병 병사들 사이의 괴리감이 생긴다. 

 

국경지대에는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아랍합동군이 배치되었다. 미군은 기동성을 활용하기 위해 뒤에 배치되어 있었다. 미군은 후방에 배치되어 있어 긴장감이 없었다. 거기에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 율법이 강한 나라로 술을 마실 수 없었다. 성경책은 공항을 통한 반입이 금지되었고 나중에 미국 기지를 통한 반입을 했다. 여군은 반팔티셔츠를 입고 있다가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 여성 간호장교, 의무병 배치 규제가 심했고 여성 운전도 금지되었다. 걸프 전쟁 당시 서로 다른 문화의 충돌이 발생한 것이다. 미군은 문화적 충돌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했다. 

5개월간 전투가 없자 미군들은 언제 집에 가냐며 불만을 드러낸다. 

 

미국 정치권은 쿠웨이트를 점령한 이라크군을 물리칠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경제제재로 이라크를 봉쇄하면 시간이 지나야 경제제재 효과가 나타난다는 문제가 있었다. 오랜 시간 사우디아라비아에 계속 주둔할 경우 발생할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었다. 대안으로 쉽지는 않겠지만 공격해 들어갈 준비를 한다. 

조지 허버트 부시는 전쟁 수행 의지가 가장 강했다. 슈워츠코프 미국 중부사령부 총사령관으로 사막의 방패 작전을 총지휘하고 있었다. 이라크군 방어계획수립 및 작전을 지휘한다. 합동참모본부에서 내려온 명령으로 이라크군 공격계획도 수립한다. 

 

사령부 내 작전과 참모 조지프 퍼비스가 이끄는 작전팀이 걸프 전쟁 작전을 고안한다. 슈워츠코프와 퍼비스가 작전 계획안을 가지고 워싱턴 D.C로 날아가서 1990년 10월 11일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작전 계획 브리핑을 한다. 합참의장 콜린 파월은 자메이카 이민자출신의 입지적인 인물이다. 뉴욕시립대 재학 중 ROTC 복무 후 육군 소위로 임관해 헬리콥터 추락 사고에서 군인을 구출한 베트남 전쟁의 영웅이었다. 베트남 전쟁 이후 주한미군으로 복무했다. 국방부, 육군 요직을 두루 거치며 승승장구한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최초 합동참모본부 의장으로 임명된다. 콜린 파월은 슈워츠코프를 지지하면서 최대한 병력을 지원해 주기로 하면서 백악관으로 가서 이라크 군대를 쿠웨이트에서 몰아내기 위해서 유럽 주둔 미 7군단, 해군 항모전단, 주 방위군 동원 요청을 하고 부시 대통령은 승인했다.  

 

 

사막의 방패 작전에 투입된 미 정예부대는 가장 강력한 부대들이었다. 독일 주둔 미 제7군단이 이동한다. 병력은 총 139,000여 명이었다. 미 제7군단 휘하에는 미군 제7군단 제1보병사단, 미군 제7군단 제1기병사단, 미군 제7군단 제1기갑사단, 영국군 제1기갑사단, 미군 제7군단 제3기갑사단이 있었다. 

미 제7군단 주요 화력은 전차 1,584. 보병전투차 1,442. 공격헬기 76(코브라) 162(아파치).  곡사포 521. 로켓발사차량 129대 등이었다. 

 

1990년 11월 8일 미 제7군단 증원발표를 한다. 반전 여론과 시위가 확산된다. 설상가상으로 미 중간선거에서 부시 공화당이 패배한다. 1990년 12월 페르시아만 위기에 대한 청문회가 개최된다.  위기 해결을 위해 경제제재, 전쟁, 외교적 노력 등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논의된다. 부시 대통령은 전쟁을 위한 논리를 펼친다. 국제 질서를 회복해야 하고 사담 후세인은 현대판 히틀러라고 강조한다. 쿠웨이트 해방을 위한 정의롭고 도적적인 전쟁임을 강조한다. 1990년 11월 22일 추수감사절날 부시대통령은 사막의 방패 작전을 수행 중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미군 부대를 방문한다. 미국 국민에게 '사담은 곧 핵무기를 가지게 될 것이며 핵무기로 미국 본토 공격도 가능하다'라고 호소한다. 

 

쿠웨이트는 미국과 이라크와의 전쟁을 위해 노력한다. 미 상.하원의원들에게 로비를 엄청나게 한다. 미 언론을 활용해서 전쟁 찬성 여론을 유도한다. 쿠웨이트 15살 소녀가 이라크군의 만행,  갓난아이를 던져서 죽었다고 증언하면서 전쟁에 대한 여론의 전환점이 되었다. 그녀는 미국 주재 쿠웨이트 대사의 딸이었다.

그동안 사담 후세인이 저지른 악행들, 쿠르드족 거주지역에 독가스 살포 등이 폭로가 된다. 

 

부시 대통령은 왜 그토록 이라크를 치려고 했을까하는 의문이 든다. 이라크가 만약 쿠웨이트 석유를 장악한다면 석유생산량 비율이 20%가 된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석유생산량 비율이 25%이므로 이라크는 사우디만큼의 영향력을 OPEC에서 행사할 수 있다. 이라크는 쿠웨이트 침공하면서 미국과의 사이는 틀어졌고 미국은 오일머니에서 영향력이 감소할 것이고 석유 가격을 조정하기가 어려워진다. 

부시 대통령은 세계 여론의 지지를 받고 있고 아랍국가에게 미국의 말을 무시하는 것에 대한 강력한 경고를 보여줘야 했다.

 

 

공산국가가 몰락한 시점에 세계 패권은 미국이 쥐고 있다는 것을 군사력으로도 보여줄 필요를 느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오일머니를 아낌없이 쏟아부으며 미국 병력 수송을 지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 수송해야 할 화물량은 일반 차량이 11만 7천대, 전차, 장갑차가 1만 2천 대, 미 병력이 쓸 연료 80만 톤, 탄약 40만 톤을 수송한다. 미군은 군수체계 통일을 위해 항공유를 제트원료로 연료 단일화를 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최대 석유 수출국인데 이 기간 동안 최대 수입국이 된다. 식사 9,500만 끼 수송을 한다. 전담하기 위해 미 육군 제22지원사령부를 편성하여 어마어마한 물자와 병력을 수송한다. 

 

걸프 전쟁에서 선보인 미군 무기들

주력 전차는 M1에이브럼스이며 M68 105mm 강선포가 탑재되었다. M1A1 에이브럼스 M256 120mm 활강포가 탑재되었다. 내부 공간이 넓었고 사격통제장치가 뛰어났고 야간전투 능력이 우수했다. 

스텔스 공격기 F-117 나이트 호크가 등장했다. 공격헬기 AH-64 아파치가 270여 대가 투입된다. AH-64 아파치가 이라크 전차 500대, 장갑차 120대, 야포 120문을 파괴한다. 이라크군은 지대공 미사일로 AH-64 아파치 1대를 격추시켰다. 걸프 전쟁은 군사용 GPS를 본격적으로 사용한 최초의 전쟁이다. 위성항법시스템 GPS을 사용해 정교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었고 첨단 무기 정밀도가 증가했다. 

반응형

걸프 전쟁에서 스커드,  MIM-104 패트리엇, BGM-109 토마호크 미사일이 활약했다.

스커드 미사일은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스커드 미사일의 시작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사일을 선도했던 나라가 독일이었다. 지대공 미사일 '바서팔' 개발을 시도한 독일은 개발 중 종전이 되면서 실전 배치를 못했다. 전쟁 후 소련과 미국은 기술을 가져갔고 냉전시대 소련은 독일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스커드 미사일이다. 소련명으로 G-17 엘브루스였고 나토명 SS-1C 스커드-B라고 한다.

 

스커드 미사일은 액체 추진체를 사용한 로켓 엔진을 장착했다. 

MIM-104 패트리엇은 고체연료 미사일이다. 지상에 패트리엇 방공시스템을 설치하고 표적 지시 레이다가 목표물에 빔을 발사한다. 반사된 전파를 계산해서 미사일 각도를 조절해서 표적으로 유도한다. 

BGM-109 토마호크 미사일은 제트 엔진이 장착되었다. 고체연료 로켓 부스터로 미사일을 발사하여 수평 비행을 시작하면 제트엔진이 가동한다.미사일 앞에 장착된 카메라로 지상을 촬영하면서 비행한다. 미리 수집, 입력한 지형 정보와 비교해 가면서 간다. 목표물 명중 오차 10m에 불과하여 정밀타격이 가능한 전략 무기였다.

반응형

댓글